용인 장욱진 가옥 방문 후기 및 소개
- 여행
- 2024. 12. 18. 16:25
올해 용인에 종종 갈 일이 있어서 주변에 괜찮은 관광지가 있는지 찾아보다가 '장욱진 가옥'이란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BTS의 멤버 RM이 다녀갔고 드라마 '공항가는길' 촬영지로 유명하다고 하길래 잠깐 시간을 내서 다녀왔습니다.
장욱진 가옥
위치 : 용인시 기흥구 마북로 119-8
운영시간 : 11~17시(월요일 휴무)
입장료 : 2천원(카페 이용시 무료)
주차 : 건물 앞에 가능하지만 협소한 편
문의 : 031-283-1911
장욱진 가옥은?
<장욱진 가옥>은 우리나라 1세대 서양화가인 장욱진 화백이 1986년부터 세상을 떠난 1990년까지 5년간 거주하면서 작품 활동을 한 곳으로 '국가등록문화재 제404호'로 지정되어 있는 한옥 건물입니다. 집은 안채와 사랑채, 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경기도 전통적인 미간의 튼 'ㅁ' 모양인데, 화백이 직접 수리하여 작업실과 거주 공간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장욱진 가옥'은 양옥건물, 한옥건물, 정자(관어당), 카페&아트샵(집운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옥 건물은 다시 바깥채 사랑방, 바깥채 전시실, 안채 부엌, 안채 건넌방, 안채 안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장욱진 화백은 한옥 건물을 수리하여 화실로 사용했고, 후에 양옥 건물을 지어 거주용으로 사용하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제가 '장욱진 고택'을 찾았을 때 인상깊게 본 것은 아무래도 전시실에 걸린 그림들이었는데, 전시실은 이렇게 방 하나에 장욱진 화백의 그림을 전시해놓은 형태이며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가 전시된 그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랑채를 지나 한옥 안채로 들어가는 입구 벽에 걸려있는 그림도 인상깊습니다.
양옥 건물은 장욱진 화백이 직접 지은 집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서양사람들의 전통적인 집을 본떠서 지은 집입니다. 건물 앞 돌에 새겨진 그림은 작가가 그린 집인데 저렇게 생긴 집을 짓고 싶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문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건물이 집운현인데 카페와 아트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옥 입장료는 2천원이지만 따로 매표를 하는 형태가 아니라 입구에 작게 마련된 함에 넣으면 됩니다. 카페를 이용할 생각이라면 따로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아트샵에는 화가의 도록부터 엽서, 손거울 등 다양한 소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찻집안에는 테이블이 3~4개 정도 마련되어 있어서 간단한 음료를 주문한 후 좌식 테이블에 앉아 담소를 나눌 수 있습니다. 찻집 내에 마련된 작품집도 살펴볼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차 한잔 하고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용인에 위치한 '장욱진 화백 가옥'에 다녀온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아래 장욱진 화백의 그림들을 몇 가지 같이 올려두었으니 장욱진 화백에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용인에 갈일이 있을 때 한번씩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장욱진 화백 작품
'장욱진 가옥'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화백의 더 많은 그림은 '장욱진 미술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