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및 사용불가 매장 정리

 

새정부가 추진하는 2025년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지, 

또 사용이 불가능한 곳은 어디인지가 조금 헷갈리기도 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확하게 어디에서 사용가능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사용가능한 매장과 불가능한 매장, 주의점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정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소비쿠폰 즉, 지원금을 지급하는 이유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매출을 증대하고 골목상권을 살리려는 취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모든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마트, 백화점, 대형 가전제품 매장, 온라인몰 등 덩치가 큰 업체들은 사용이 불가하고 유흥, 사행업종, 환금성 업종처럼 맨생회복과 거리가 있는 업종 역시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사용기한이 정해져있고 지역 역시 한정적입니다. 

 

이렇게 나열하다보니 사용 조건이 너무 까다로운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한번 정리해두면 어렵지 않으니 오늘 포스팅을 잘 읽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일정과 지급 일정

먼저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하는 일정과 지급받는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1차 신청 일정은 7월 21일~9월 12일까지입니다. 신청과 동시에 지급됩니다. 

2차 신청 일정은 9월 22일~10월 31일까지입니다. 이 역시 신청과 동시에 지급되지만, 2차는 소득 상위 10%에게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 시행 첫주 요일제 적용!

다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시행 첫주(7월 21일~25일)에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 '요일제'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느긋하게 신청하실 분들은 상관없지만 첫주에 신청하실 분들은 참고해야 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입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 금액

 

 

일반국민의 경우 1차 15만원, 2차 10만원을 받게 되는게 기본입니다. 

만약 비수도권 지역에 거주한다면 1차에 3만원을 더 받을 수 있고, 농어촌 인구감소지역에 거주한다면 5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습니다. 

 

신청은 개인별 신청이며, 기준일은 6월 28일 당시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 따릅니다. 

 

 

 

 

💡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개는 어디인가요?

 

 

1차 지급에서 5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곳'은 어디일까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곳은 행정안전부 누리집에 게시된 인구감소지역 총89개 도시 중 지역 자치구 5개를 제외한 84곳입니다.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그렇다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신청 방법은 총 3가지로 나뉩니다. 

 

 

1) 온라인 신청

온라인은 신청 기간동안 24시간 내내 가능합니다. 지급방식은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형)'과 '신용/체크카드' 두 가지 형태로 가능합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 지역사랑상품권 앱

✏️ 신용/체크카드 :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

 

2)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은 신청 기간동안 매일 9시~18시까지 가능하며, 주말에는 신청 불가합니다. 온라인 신청과 비슷하지만 '선불카드' 형태가 추가됩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 선불카드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 신용/체크카드 : 카드사 제휴은행 영업점(~16시까지)

 

3)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고령자 혹은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전화로 요청시 지자체에서 방문하여 접수합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사실 신청하는 것 까지는 그렇게 어려울게 없는데 가장 헷갈리는 부분은 '사용처'입니다. 

 

대형마트는 안된다고 했고 동네마트는 된다고 하던데, 저 마트는 동네마트가 맞나? 

하나로마트는 되는거야 안되는거야? 등등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기게되는데요, 일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업종과 사용불가한 업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시장은 당연히 가능하고요, 동네마트도 사용가능합니다. 식당, 의류점, 미용실, 안경점, 학원, 약국, 의원 등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는 원래부터 매출 30억이상 매장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했고, 신용/체크카드도 30억이상 매출 매장은 사용이 불가능하네요. 저희 지역의 경우 매출이 높은 지역마트, 주유소, 대형 베이커리 카페 등은 연매출 초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는데, 이런 곳들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 마트

 

동네마트라고 하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같은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마트와 롯데슈퍼, GS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기업형 슈퍼마켓을 제외한 마트입니다. 하나로마트의 경우 유사업종이 없는 면 지역 하나로마트에서만 사용가능하고 나머지 지역에서는 사용불가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가 아니더라도 매출이 높은 지역마트도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프랜차이즈 매장

 

프랜차이즈 매장이 조금 애매한데, 매장 중에서도 본사 직영으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대부분의 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의 프랜차이즈 매장에선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와 올리브영 등의 매장도 포함되는데 모든 매장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직영이 아닌 가맹점이면서 연매출 30억원 이하일 경우만 가능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다이소'의 경우 다이소 어플에서 재고 조회가 되는 매장은 직영점이고, 안 되는 매장은 가맹점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평소에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매장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도 가능한 매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건 추후에 가맹점인지 직영점인지 헷갈릴 수 있으니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매장인지를 표시하는 안내 스티커를 별도로 부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공공배달 앱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 위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할 경우 '땡겨요, 배달특급, 먹깨비' 등 공공배달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공배달앱은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 등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를 받고 있어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앱입니다. 평소 배달어플 사용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공공배달앱을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쉽게 찾는 방법

평소 지역사랑상품권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은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비롯해서 정부에서 지급하는 지원금도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상품권 chack', '경기지역화폐', '그리고', '고향사랑페이' 등 통합 어플이나 각 지역에서 별도로 운영하는 어플을 다운받으면 모바일 상품권은 물론 실물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어플에서는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구가 적은 지역일수록 매출이 적을테니 작은 도시일수록 사용가능한 매장이 더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음식점이나 미용실, 약국, 안경점, 학원 등 실생활과 밀접한 매장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그동안 필요한 소비인데 비용 부담으로 미뤄왔던 것들이나, 이번 기회에 작은 사치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많은 도움이 되고,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도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